미디어

We are young christian who hope to passionately live out our calling in this life – our hope is in Jesus Christ.  Our identity does not lie in things like education, background, ethnicity, or social status  It is the atoning work of Jesus Christ on the Cross that gives us our true identity.  We are an evangelical English speaking congregation in a multiethnic. 

부모에 대한 성경적인 원칙- 한글 성경공부

master 0 55
성서​는 자녀​들​에게 부모​에게 순종​하고,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령​한다. 성서​는 그​와 같은 행실​이 올바르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것​이 영원​한 축복​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려 준다.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에베소 6:1-3.
그러므로 부모​를 공경​하는 데​에는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이 들어 있다. 왜 이것​이 ‘옳은’가? 물론,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하신 분​이 의로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순종​이 필수적​이며 의로운 일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왜 이러​한 명령​을 하셨는가?
사실상, 자녀​들​은 마땅​히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 만일 자녀​들​이 보살핌​을 받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겠는가? 그​들 스스로 성장​할 수 있었겠는가?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우월​한 법​에 어긋나지 않는한 모든 일​에 순종​함​으로써 부모​의 노고​에 감사​를 나타내야 하지 않겠는가?
순종​함​으로써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또한 가족 및 전체 사회​의 연합​과 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만일 자녀​들​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을 배우​지 않는다면, 그​들​은 아마 어떤 종류​의 권위​도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의 불순종​은 자신​들​을 사회​에 적응​할 수 없게 만들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는 그런 사람​을 만들어 버릴 것​이다. 그리고 또한, 만일 자녀​들​이 진심​으로 그​들​에게 관심​을 쏟은 부모​에게도 순종​하기​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보이지도 않는  아버지 즉 여호와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겠는가?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이 옳다는 또 다른 이유​는 부모​가 연륜​과 경험​이 많다는 점​이다. 자녀​들​은 경험​이 부족​하며, 추리력​과 이해력​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인생​의 초기​에 자녀​들​은 난관​을 피하도록 부모​로부터 인도​와 징계​를 받을 필요​가 있다. 성서 「잠언」에서 지적​하는 점​이 바로 그 점​이다.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잠언 22:15.
부모​를 공경​하라는 명령​을 청종​하는 데​에는,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는 약속​이 따른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자녀​가 잘 되고 나쁘게 되기​를 원치 않는다. 약점​과 불완전​한 점​이 있긴 해도, 대부분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해​가 미치지 않도록 힘껏 도우려고 한다. 부모​의 훈계​를 받아 들여 실행​하는 자녀​들​은 예기​치 않은 고통​을 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충고​에 순종​하면 성적 부도덕, 술​취함, 마약 사용 등등 심각​한 손상​이나 죽음​까지도 초래​할 수 있는 악행​에 빠지지 않게 된다.
부모​를 공경​하는 일​은 자녀​들​이 미성년​인 동안​만 국한​되는 일​인가? 그렇지 않다. 예수​께서는 부모​를 공경​하는 일​은 부모​가 생존​해 있는 동안 계속​해야 할 일​로 지적​하셨다. 예수​께서는 ‘바리새’인​들​의 전통적​인 견해​를 폭로​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거늘 너희​는 가로되 누구​든지 아비​에게나 어미​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마태 15:4-6.
마찬가지​로, 사도 ‘바울’도 말​하기​를 부모​를 공경​하는 일​에 부모​나 조부모​에게 물질​을 공급​하는 일​이 내포​된다고 하였다. 과부​와 과련​하여 회중​과 자녀​들​이 가지​는 책임​에 대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참과부​인 과부[그​들​을 도와줄 가족​이 아무​도 없는 과부]를 경대​하라.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만한 것​이니라. ···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 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디모데 전 5:3-8.
그러므로 연로​한 부모​나 조부모​를 공경​하는 이 문제​는 매우 심중​한 일​로 봐야 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인 요구 조건 중 하나이다. 그 일​을 무시​하는 것​은 그리스도인 신앙​을 저버리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 특히 자기​와 인척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를 무시​하는 사람​은 사랑​이 없는 사람​이다. 자기 눈​에 보이는 부모, 자기​를 기른 부모​에 대하여 사랑​이 부족​하다면, 그​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다.—요한 1서 4:20.
부모​를 봉양​하여 공경​하는 일​이 언제나 쉬운 일​은 아닐지 모른다. 불구​나 병 때문​에 연로​한 부모​에게는 상당​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들​의 정신적 경향​이 항상 좋지는 않을 것​이다. 해​가 감​에 따라 부모​와 자녀 사이​의 성격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지 모른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한 불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부모​의 필요​를 무시​해야 할 구실​이 되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자녀​들​의 어리석은 행동​을 보고도 인내​하며 병​이 들거나 기타 어려움​에 빠졌을 때 돌봐 주는 일​이 부모​들​에게 항상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부모​는 아무​도 감당​할 수 없는 일​을 사랑​으로 해 내었다. 많은 부모​들​은 시간​과 재산​과 힘​을 바쳤으며, 때로는 자녀​들​이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자라도록 도우려고 애쓰는 데 건강​까지도 희생​하였다. 그렇다면 부모​들​은 자녀​들​로부터 보답​을 받을 만하지 않은가?

그런데, 배우자​의 부모​에 대한 경우​는 어떠​한가? 참다운 그리스도인​들​은 결혼​을 하면 장차 배우자​의 부모​도 보살필 책임​이 있음​을 인식​한다. 헌신​한 그리스도인​들​은 “나​는 당신 가족​들​과 결혼​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거나, 시가​나 처가 식구​에게 아무런 의무​가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남자​나 여자​나 양가​의 부모 모두​를 공경​하려 해야 하며, 이것​이 옳은 일​이라고 인식​해야 한다.

많은 나라​에서는 부모​들​이 물질적​으로 풍족​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이야기 상대​가 필요​할 것​이며, 성인​이 된 자녀​들​이 그​들​을 깊이 사랑​한다는 사실​을 재인식​하고 싶을지 모른다. 자녀​들​은 부모​가 자기​들​을 위하여 해 주신 일​에 대하여 감사​를 나타낼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귀중​하며, 감사​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드릴 만한 일​을 하고자 해야 한다. 그런 일​에는 자녀​들​의 계획​과 활동​에 부모​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중요​한 문제​에 관해서는 부모​와 의논​함​으로써, 자녀​들​은 부모​의 지혜​를 가치​있게 생각​함​을 보일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이 모두 부모​를 공경​하고 존중​함​을 나타내는 방법​들​이다.
부모​에게 합당​한 공경​을 바침으로써만,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이 “마지막 날”에 살고 있는 참다운 그리스도인​들​은 “무정”한 세상​과 현저​히 다르다. (디모데 후 3:1-5) 그리스도인 자녀​들​은 어렸을 때 부모​에게 순종​하는 점​에서 훌륭​한 본​이 되어야 한다. 자라서는, 부모​의 행복​과 안녕​을 위하여 힘자라는 데​까지 도움​을 드려야 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