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성찬의 바른뜻"

master 0 92
018년 11월11일 주일예배 양광호목사
본문: 고전 11:23-29
제목: "성찬의 바른뜻"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이것을 행하여 나를기념하라."고 하신 말씀이 바로 주의 만찬 예식입니다. 예수님께서 유월절 만찬의 떡을 떼어 주시며 이것은 너희를 위하
여 찢기는 내 몸이라고 하셨고 포도주를 나누어 주시며 너희를 위해 흘리는 내 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예식을 행하여 우리 인간을 위하여 살 찢기시고 피흘려주신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생각하고 기념하라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주신 말씀 에 의지해서 성찬의 예식을 행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기념하 라고 하셨으니 기념하는 것입니다. 이 성찬의 은혜가 여러분에게 새로워지기를 바랍니다.

1. 성찬은 "유카리스트"입니다.
영어로 Thanks Giving입니다. 나를 위해 대신 십자가에 달려 고통당하시고 죽어 주신 예수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행하는 예식입니다. 어찌 이 감사를 다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예 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얻은 평화, 죄로부터의 용서와 자유에대해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성찬은 "코뮤니온"입니다.
예수님 안에서의 교제와 소통이라는 뜻입니다. 성찬식에 참여 하는 것은 하나님의 현존을 경험하고 이웃에 대해 한 형제요, 자매라는 것을 고백하며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웃과의 교제를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랑입니다. 코뮤니온이라는 말은 헬라어코이노니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홀로 있는 크리스챤은 없습니다. 공동체 안의 지체의식을 가진 자들이 성찬에 참예합니다.

3. 성찬은 "사크라멘트"입니다.
사크라멘트는 군인들이 지휘관에게 충성을 서약하는 뜻을 가진 라틴어에서 온 말입니다. 우리가 성찬예식에 참여한다는 것 은 주님과 주님의 몸되신 교회를 향한 희생과 충성을 다짐하는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헌신적 희생을 기념하며 우리도 이러한 헌신과 충성의 사람이 되고자하는 다짐이 이 성찬예식에 함께 해야 합니다.
0 Comments